세종연구소는 2021년 8월 25일(수), 본연구소 1층 대회의실에서 “중국 공산당 100주년과 한반도 정세”라는 주제로 2021년 제6차 세종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Webex를 이용한 화상회의로 진행되었다.
제6차 세종정책포럼은 이상현 세종연구소 소장의 개회사와 이대우 박사의 사회로 제2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제1세션에서는 “중국 공산당 100년: 국내정치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이정남 고려대 교수, 이남주 성공회대 교수가 발제를 하였고, 하도형 국방대 교수, 정재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석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제2세션에서는 “중국 공산당 100년: 대외관계 평가와 과제”라는 주제로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 이동민 단국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이동률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신종호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을 하였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과 김정섭 세종연구소 부소장이 옵저버로 참석함으로써 참석자들과 더불어 보다 풍성한 토론의 장이 될 수 있었다.
세부 발표 주제는 아래와 같다.
- 이정남(고려대학교), “중공 수립 100주년의 시점에서 본 성과, 도전과 과제:
국내정치를 중심으로”
- 이남주(성공회대학교), “시진핑 장기집권 전망”
- 김한권(국립외교원), “중국 공산당 100년: 미중관계 평가와 과제”
- 이동민(단국대학교), “중국 공산당 100년: 한중관계 평가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