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전쟁의 참화를 뒤로 하고 51개국으로 시작된 유엔은 이제 193개 회원국을 가진 인류 최대 국제기구로서, 인류가 직면한 각종 도전들을 극복해 가는 데에 센터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은숙 저(著) 『국제질서 변화와 유엔의 평화·안보 거버넌스』 (도서출판 선인, 2019)는 세종연구소가 수석연구위원들에게 기존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한권의 책으로 발간토록 한 결과이다. 주제와 관련된 기존 연구물들을 새로 집필한 글들과 함께 정리해 보았다. (i) 유엔의 총괄적 이해에서 시작하여, 유엔 평화·안보 거버넌스 측면에서 (ii)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동학과 역대 유엔사무총장들의 과제와 업적, (iii) 유엔평화유지활동의 가능성과 도전요소, (iv) 인권의 국제화에 대한 유엔의 역할, (v) 글로벌 비전통 안보위협이 안고 있는 위험성과 유엔의 과제, (vi) 유엔헌장 제7장에 따른 안보리 제재의 영향과 효용성, 특히 대북 제재레짐의 진화와 도전, 마지막으로 (vii) 거부권을 가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들(P5)간 유엔밖 현실주의적 상호견제와 경쟁 구도, 이를 배제하기 어려운 국제질서 변화를 각각 살폈다.
요컨대, 본 책자는 필연적으로 국제질서 변화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유엔의 평화·안보 부문 활동에 초점을 두어, 그 현황을 살피고 거버넌스 갭을 지적하며 더불어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이다. 유엔과 회원국들에게 중요한 과제는 유엔에 대한 절대적 기대 혹은 절대적 실망에 머무르지 않고 부단히 유엔의 관련성(relevance)을 높여가는 일이다. 부족하지만 본 책자가 한국내 관련 연구자들과 정책부서에 유익한 기초서가 되기를 바란다.
권 호: 2019-3
발행일: 2019.2.20.
페이지: 702 Pages